본문 바로가기
Info&News

대전여성의 기록을 훑어보려고 합니다

by 대청호블루스 2009. 3. 8.
1998년 대전 여기자 클럽이 대전매일(현 충청투데이), 대전일보, 중도일보속에 보도된 여성관련 자료를 모은 여전여성보도자료집을 발간한 바 있습니다. 

다시 10여년이 지나 대전 여성 60년에 관련된 자료를 정리하면서 이것이 데이터베이스화 되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아쉽지만 이공간을 활용해 이 자료를 쉽게 찾을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입력이 가능한것은 다시 입력하고 검색어나 색인어를 넣어 찾을수 있도록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작권을 따진다면 신문보도는 본사를 포함한 각 신문사에 있습니다. 대전여성 50년 보도자료집 정리 및 내용요약에 관한 저작권은 '대전여기자클럽'에 있습니다.

찾기 쉽게 누구나 활용가능한 자료로 만들고 싶긴하지만 이것이 저작권의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가 된다면 물론 즉시 삭제하겠지만 사건화된 이상은 삭제로 해결이 되지 않는것이 더 큰 문제니 어떻게 할까 잠시 고민도 했습니다.

그래도 도서관 어딘가에서 먼지를 쓰고 있을 자료들이 빛을 발하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틈틈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얼마전 책을 완전히 찢어 스캔을 하면서 미처 책 모양은 찍어두지 못했습니다. 대신 첫페이지의 그림을 첨부합니다. 1950년대 우리네 할머니 혹은 어머니 세대가 멀리서 1990년대의 당당하고 활기찬 딸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보이는 삽화한컷이지만 이 그림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세대의 변화를 읽을수 있었던것 같아 흐믓했던 기억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