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가치원

와~ TEDx행사가 대전에서 열립니다(#TEDxDaejeon)

by 대청호블루스 2010. 5. 1.

드디어 대전에서도 TEDx행사가 열리게 되었답니다.
TED가 뭐냐구요? 우리의 미래를 풍요롭게 바꿔줄 아주 흥미로운 지식공유활동입니다.


크리스 앤더슨의 TEDx에 관한 소개

TED는 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의 머릿 글자를 딴 이름의 컨퍼런스로 1984년부터 시작됐다고 합니다.

전 세계의 가장 앞서가는 진보 지식인들이 모여 '전파할 만한 아이디어(Ideas worth Spreading)'를 나누는거죠. 특이하게도 강연자가 18분안에 주제를 임팩트 있게 전달해야 합니다. 소니의 CD도 Jeff Han의 멀티터치 스크린도 TED에서 가장먼저 공개됐다고 합니다.

TED컨퍼런스의 강연 내용은 2001년에 새플링 재단의 크리스 앤더슨이 인수한후 모든 컨텐츠를 완전 개방해 비영리조건이라면 다운로드도 허용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됐고 금방 소문이 난거죠. 강연은 대부분 영어로 돼있지만 자발적인 번역봉사자들에 의해 세계 13개 언어로 번역돼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공식사이트 http://www.ted.com에 강좌가 공유돼 있습니다. 공유된 강연중 하나를 보죠. 앨고어의 강연이며 26개언어의 자막도 있습니다.

 
자막은 재생버튼옆 view subtitle를 클릭->off-> korean으로 선택

이런 TED는 크게 글로벌 버전의 TED Global과 지역행사인 TEDx로 구분이 됩니다.

TED Global은 1년에 한번진행되는 국제적인 컨퍼런스입니다. 등록비만 4000~6000달러가 됩니다. 물론 돈 낸다고 다 참가가능한것도 아니구요. 왜 참가하는지에 대한 에세이가 통과돼야한다고 하네요.

이에 비해 TEDx 는 TED로 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사람이나 단체가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지역별 소그룹활동을 통해 TED의 정신을 보다 근접해서 퍼트릴수 있게 된거죠.

한국에서는 TEDxSeoul과 TEDxMyeongdong, TEDxSookMyeong, TEDxYeonsei, TEDxKwangwoon이 활동중이며 지방에서는 처음로  TEDxDaejeon 을 개최하게 된겁니다.

TEDxSeoul에서의 강연을 하나볼까요? 이자람 밴드의 리드싱어 이자람의 강연입니다.

TEDxDaejeon은 대전에서도 이런 멋진 강연을 향유할수 있도록 해줄겁니다. 이번 행사는 충남대 학생들을 중심으로 KAIST, 한남대, 연세대등 대학생들이 참여해 진행하고 있으며 사회인들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계를 넘어(Overcome your limits)'라는 주제로 멋진 강연을 듣게될 TEDxDaejeon은 5월 29일 열릴 예정입니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TEDxDaejeon.com/
공식 트위터 : http://twitter.com/TEDxDaejeon
지원하기 : http://springcooler.realmind.net/tedx/apply.html


TEDxDaejeon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천영환학생.

테드를 준비하는 친구들. 느껴지시나요? 밝은 에너지.

역시 TEDxDaejeon을 준비하는 친구들. 사진이 흔들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