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News

인구센서스 참여를 인터넷으로 하면 좋은 점

by 대청호블루스 2010. 10. 28.

인구주택총조사중인거 아시죠? 통계청은 5년마다 우리나라 인구와 주택에 관한 조사를 실시하는데요~ 귀찮긴 하지만 이는 국가정책을 세우는데 기초자료가 되는 중요한 조사죠.

22일부터 인터넷 조사가 시작되었고 11월 1일부터는 방문조사를 실시합니다. 조사 5일만에 인터넷 조사에 참여한 가구가 19.1%를 넘어 신기록을 세웠다고 합니다. 제가 사는 대전은 23.7%나 참여했다고 하네요. 대단하죠?

인터넷조사는 인터넷을 해본분이라면 누구나 가능할만큼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조사에 응하려면 집으로 배달된 참여번호가 필요한데요. 없어도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조사 사이트에서 참여번호 찾기가 가능하거든요.

 인터넷조사사이트가기

인구센서스를 인터넷으로 참여하면 좋은점이 뭐가 있을까요?

우선 조사원의 방문조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부재 중일때 걱정하지 않아도 되고 조사원을 사칭한 범죄에 노출될 염려도 없고 또 낯선 조사원으로 부터 장시간 조사에 응하는 불편을 겪지않아도 되는거지요.

둘째 국가적으로 막대한 예산이 절약됩니다.

방문조사는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고 이 조사를 다시 입력작업을 거쳐야 할테니 결국은 그만큼의 예산이 더 들텐데요.  실제 이번조사에서 인터넷 참여가 30%면 164억의 예산이 절감된다고 하네요.

셋째 경품에 자동응모된다는 겁니다.

매일 500명에게 5만원권 상품권등이 주어집니다.

넷째 초중고생 자녀가 있다면 2시간짜리 봉사활동확인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국가가 할일(방문조사)을 대신해주는 것같아 손해보는 느낌이라고 말하기도 하더군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 조사에 참여해 보니 피조사자의 입장에서만 따져봐도 편리하다는 점에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